[파이낸셜뉴스] 국제 공급망의 핵심인 해상 물류가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처로 선원들의 이동이 제한되고, 선박의 입항이 거부되면서 선박 운항이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교대해야 할 선원 규모는 최대 40만명에 이르지만 이들은 바다 위 배에 갇혀 있거나 자국을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이하 현지시간) 지난주 독일 국적 유조선 한척이 교대인력이 없어 운항을 거부하는 등 선원 교대에 심각한 차질이 지속돼 전세계 해상물류가 올스톱 위기로 치닫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오는 16일이면 선원들의 해상 근무 계약기간을 임시로 연장하는 비상조처가 종료되기 때문에 운항거부에 나서는 선박이 급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선원들은 국제협약에 따라 해상근무는 수개월 동안만 지속할 수 있지만 코로나19로 입항이 거부되거나 교대 인력을 받지 못함에 따라 선원들의 해상근무 기간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는 선원들의 극심한 피로로 이어져 해상운항의 안전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노조, 선장, 선박주들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내는 중요 사안이다.
전세계 선박소유주·해운사 모임인 국제해운회의소(ICS)의 가이 플래튼 사무총장은 "이 문제는 째깍거리는 시한폭탄"이라면서 "일부 선원들은 1년 이상 승선하고 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채) 지속될수록 공급망 위기 역시 높아지게 된다"고 경고했다.
유엔무역개발기구(UNCTAD)에 따르면 국제 해운은 국제공급망의 핵심 엔진으로 전세계 수출입 물량의 약 80%가 유조선, 화물선, 벌크선 등을 통해 해상으로 운송된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여행제한 조치로 선원 교대는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집으로 돌아가는 선원의 고국행이 막히거나, 교대를 위해 외국 항구로 이동해야 하는 교대인력의 여행이 제한되고 있다.
이들은 입국사증(비자)을 받는 것도 어렵고, 항공사들의 운항 급감으로 외국 항구로 가기 위한 항공편을 구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이때문에 전세계 9만6000여 상선 선원 180만명의 20% 이상이 교대하지 못하고 발이 묶여 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안전한 선원 교대를 위한 12단계 규정을 각국에 제안했다. 선원들이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이들의 이동경로에 폭 1.5m의 '안전 복도'를 만들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선원들을 '필수 노동자'로 지정해 여행을 자유롭게 해주는 것을 비롯해 공항에 안전구역을 만들고, 항해서류를 신분증으로 활용하는 게 골자다.
그러나 각국이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충격 완화에 몰두하고 있어 시행은 매우 더디다.
ICS의 플래튼 사무총장은 규정 적용에 기약이 없어 1주일이 다르게 교대선원 적체가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싱가포르의 선원 공급업체 시너지 머린 그룹 최고경영자(CEO) 라제시 우니는 네덜란드 같은 일부 국가들은 행동에 나서고 있지만 "(대응에 나서는 나라들이) 너무 적고, 더디다"면서 "공급망이 지속되도록 하려면 선원들의 복지도 돌봐야만 한다"고 호소했다.
세계 최대 해운사 가운데 하나인 P&O 회장을 지낸 제프리 스털링은 선원교대 문제는 단순한 인권문제만이 아니라 세계 경제 회복의 핵심 요소라면서 각국이 지금이라도 대응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세계 선장들의 모임인 국제선장협회연맹(IFSMA)의 짐 스코어 사무총장은 "해사규정에 따르면 선원들은 수개월만 해상에 머물 수 있지만 지금은 최대 15개월까지 바다에 묶여 있다"고 강조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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