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사례

활동기준원가 시스템 적용 케이스

김지현회계법률번역 2015. 11. 2. 15:16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이란 도구를 제공하는 것: 케이스 연구

Mehmet C. Kocakulah, Dorn Fowler, and Brian L. McGuire



요약-------------------

l 치열한 경쟁에 기업이 빠른 속도로 쇠퇴해 가는 시장에서 연구개발비를 어떻게 통합화하고 할당할 것인가를 해결짓기 위해서 한 연구중심 회사를 특별히 비평하기로한다.

l Elcho paint Co.는 핵심 역량 개발에 성공한 조직으로 대표된다. 높은 연매출액과 전 직원의 1/3을 연구 및 기술 서비스에 종사하게 하는 연구 중심적 회사이다.

l Elcho Co.의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의 필요성이란 그것이 시장의 불안정성과 치열한 경쟁성을 일깨워주웠다는 것이다. 회사는 고객들이 원하는 가격대라는 압박을 받는다. 이어서, Elcho는 재품 개발과 재품 원가계산이라는 그들의 경영 방침을 다시 검토 및 연구할 것을 강요받는다.



오늘날 고도의 경쟁 환경속에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통합화가 가능해야 한다. 회사의 원가 개발 시스템은 전문화된 제품을 위해 원가를 정확하게 할당하는 것을 촉진시켜야 한다. 맣은 회사들은 정확하게 할당하는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으며, 이 연구 개발비는 특히 입증하기 어렵다. 연구-중심 회사에서, 연구 개발비는 전체 원가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회사는, 연구개발비의 정확한 할당의 실패는 제품 원가를 과소 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결과는 중요한 가격 오류이다. 이 논문은 조사한다. “연구 중심 회사인 Elcho Paint Co.는 연구개발비를 통홥화하고 정확하게 할당하기 위해서 어떻게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을 활용했는가.”에 대한 케이스 연구이다.



Elcho Paint Co.은 1903년에 설립했다. 그 본부는 인디아나에 위치해 있다. 미시간에는 반자동화된 설비를 갖추고 있다. Elcho는 플라스틱용 페인트를 세계에서 최초로 개발한 회사이다. 지난 20년동안 Elcho는 전문화된 제품을 요구하는 새로운 수요들을 통합함에 의해서 핵심 역량을 개발하였다. 회사는 우레탄, 워터본이라는 두가지 성분 그리고 플라스틱용 UV 코팅제를 우수하게 개발해왔다. Elcho는 9천만 달러의 연매출액을 성취하였다. 540명 직원들의 30%는 연구와 기술 서비스에서 일했다. 제품 카테고리에 의한 판매 퍼센트는 그림 1에서 보여준다.



왜 Elcho는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을 선택했는가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을 도구화 하기 전에, 제품 가격은 재료비의 토대로서 배치로서 된다: 더욱 다양한 것은 판매 가격을 위하여 재료비 전환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절차는 Elcho가 수년동안 별탈 없이 버틸 수 있도록 이바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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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제품 카테고리에 의한 매출액 비율

Ultraviolet 자외선

Interior Automotive 자동차 인테리어

Exterior Automotive 자동차 외관

Nonautomotive 자동차 외



그림 2

연구비의 흐름

General and Administrative 일반관리비

Research Depts.(Support Activities) 심화 연구 지원 활동

Reseach Depts. 심화 연구

(Primary Activities) 주요 활동

Research Categories 연구 카테고리

Product Series 제품 시리즈

Research Organization 연구 조직



이 기간의 모든 점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운영한 Elcho사는 몇 개의 경쟁사들이 있었다.



두개의 핵심요소는 Elcho사가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을 도구로서 이용하는 데, 기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첫번째 요소는, 타 회사가 시장에 새롭게 침투하고 그럼으로써 경쟁이 강화될 때, 엘코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함”이라는 증가된 압력에 직면할 수 밖에 없었다. 만약 당신이라면 어떤 가격으로 제품 X를 팔겠는가? 지금, 요구된 바와 같이, 당신은 제품 X를 이 가격에 팔겠는가? 내부적으로, 시가를 기준으로 이익을 남기는 판매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엘코는 ABC 분석을 필요로 했었다.



두번째 핵심 요소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킨다는 엘코의 경영방침상 활동기준원가의 도구로서 제공된 요소이다. 회사는 그들이 원하는 사항을 사실적으로 제공함에 의하여 강력한 고객 중심 경영 방침을 개발하고 있었다. “한 개의 배치당 5갤론하는 것으로부터 2천갤론하는 것까지 폭넓고 다양한 배치 시리즈”의 고객 오리엔테이션은 엘코의 제품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 제품가격은, 배치 사이즈처럼 여러가지 제품을 한묶음으로 하여 다양한 원가 차이을 반영하지 않고, 재료비를 기준으로 하여 독자적으로 결정되었다.



엘코의 사장은 소개되었다. 1989년에 경영 실무자 회의에서 활동기준원가를 소개받았다. 그는 활동기준원가-회사 제품 원가 계산문제를 체계화하는-가 가진 잠재력을 곧바로 인식할 수 있었다. 그는 ABC에 대한 회사의 가장 큰 지지자 였다. 이어서 엘코는 합리적인 제품 프로그램과 회사의 판매 정책을 결정하는 매니저를 어시스트로 임명하고,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을 하나의 경영자원으로서 개발했다.



활동기준원가 프로그램의 시작



엘코는 1992년 활동기준원가 프로그램 개발을 처음으로 시작하였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할당된 풀-타임 원가 회계사는 이 프로젝트 개발을 담당했다. 원가 회계사의 하루 중 98%는 활동기준원가 프로그램에 쓰여졌다. 이 프로젝트를 어시스트하기 위한 스탭 회계사로서 고용된 자는 최근에 학업을 마친 자들이었다. 그들은 보다 새로운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지역성에 관한 컨설팅 회사는 설비 시스테을 셑-업하기 위해 고용되었다. 컨설팅 회사를 선택하는 데 컨설팅 가격은 핵심요소이다; 이 이유는 컨설팅 회사가 최초의 프로젝트인 활동기준원가 프로그램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실질적인 할인 서비스를 그들은 엘코를 위해 기꺼이 제공하였다. 따라서 그 회사는 엘코의 활동기준원가 프로젝트의 컨설팅 회사로서 할당 받았다. 일주일에 3~4일씩 6개월동안 컨설팅(판매의 지역적 요인에 관하여) 해주었다. 컨설팅 회사의 어시스트와 함께, 엘코는 6개의 PC기준 활동기준원가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평가했다.



활동기준원가 기술에 의하여 개발된 패키지는 시스템 분석에 근거하여 제공된 것이다. 엘코의 경영진들은 "법인세 차감전 순이익으로 통합하여 모든 비용을 전체적으로 흡수하도록 한다.”고 결정했다.



최초 모델



엘코는 다양한 단계의 원가 할당 모델을 개발했다. (그림 2 참조) 엘코의 연구 활동은 9개의 연구 분야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엘코는 이 연구들에게 지원 활동을 하였고, 다른 연구에게는 기본적인 활동만을 할당하였다(그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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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부서별 연구 조직

지원 부서
주요 부서

연구 관리

테스트 랩

분석 서비스
국제적

Westland 연구

자외선 연구

기초 연구

칼러 과학

자동차 인테리어

자동차 외관

칼러 랩(자동차 외관)

칼러 랩(특별한 코팅)




그림 4

부서별 원가 드라이버

연구 부서
원가 드라이버

연구 관리

자동차 인테리어

자동차 외관

칼러 랩(자동차 외관)

칼러 랩(전문 코팅)

테스트 랩

칼러 과학

기초 연구

국제적 판매

분석 서비스

자외선

Westland 연구
인원수

조사

조사

실제 시간

실제 시간

EV 레포트 & 테스트 자금

조사

조사

조사

조사

조사

실제 시간


* 조사 카테고리에 원가를 어떻게 할당하는가를 월마다 결정하기 위하여 부서는 조사된다.



연구 평균 원가는 부서별로 축적된다. 첫번째 단계 원가 드라이버는 각 연구 부서별로 임명된다. 지원과 주요활동 부서 양쪽으로부터 연구 카테고리에 이르는 만큼, 원가를 할당하기 위해 연구 지원 할동 부서로부터 연구 주요 활동 부서에 이르기까지 원가 드라이버는 사용된다. 게다가 원가는 각각의 일반관리 활동을 위해 전문적인 원가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일반관리부서-인적 자원, 유지비, 정보 시스템-로부터 다양한 연구부서에 이르기까지 할당된다. 연구 부서와 각각의 원가 드라이버는 그림 4에 나타나있다.



각각의 연구 부서별로 축적된 원가는 부서별로 지원된 연구 카테고리에서 할당된다. 각각의 연구 카테고리는 동종의 제품 시리즈로 특화된 그룹 할당을 위해 원가가 집결되어 있는 하나의 활동 센터로 표현된다. 제품 시리즈는 주요 칼러 별로 다른 차이를 가진 유사한 제품의 기술적인 그룹을 표현한다. 제품 시리즈는 적용과 기술과 같은 제품 카테고리에 특징에 의해서 할당된다.



연구 평균 원가는 제품 시리즈에 두번째 단계인 원가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할당된다. 특별하게도, 특별한 제품 카테고리에 할당된 총 연구 평균 원가는 카테고리에 할당된 모든 제품 시리즈에서 생산된 갤런의 총 수별로 나누어진다. 갤런당 제품 카테고리 원가에 의한 시리즈에서 생산된 갤런의 다양한 수로 원가는 각 제품시리즈에 할당된다.



실제 제품 원가 왜곡



생산된 시리즈의 갤런단위에 근거하여 제품 시리즈에 할당된 원가는 문제를 야기한다. 어떤 제품 시리즈는 특별하게도 개발 조건상의 제품이고, 제품 카테고리에 할당된 연구비의 중요한 몫으로 책임질 수 있다. 이는 아직까지 극도로 작은 양으로 생산될지도 모른다. (또는 전혀 생산이 안 되던가) 그러한 바대로, 이 제품 시리즈는 연구비에 적게 할당되거나, 또는 전혀 할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거꾸로 말하면, 다른 제품 시리즈에는 연구비의 보다 적은 부분이 할당될 지 모른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많은 비용이 할당되고 있다. 연구비의 큰 부분은 이러한 제품 시리즈에서 적합하지 않게 할당될 수 있다. 실제 재품 원가를 왜곡하는 것으로서 이 상황을 초래하기는 쉽고 아주 흔하다. “고비용을 발생시킨 제품이 판매가 부진하거나 거의 되지 않는다면, 유발된 연구비를 어떻게 할당하는가”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바로 전문성의 문제다.



엘코에 의하여 개발된 시초의 활동기준원가 모델은 위 문제를 내포하고 있었다. 흡수 원가 계산을 사용한다는 결정은 현 제품에 의해서 모든 원가가 흡수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구술하였다. 엘코는 제품 생산이 적거나 전혀 없는 상태에서 발생된 연구비를 흡수하도록 하는 결정이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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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판매와 연구비의 라이프 사이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엘코는 라이프-사이클 원가계산으로 명명된 기술을 도입했다.



라이프-사이클 원가계산



시장에서 개념으로부터 종료에 이르기까지 변화되는 제품 단계를 기술하기 위해서 제품 라이프 사이클은 오래도록 사용되어 왔다. 제품 라이프 사이클은 5개의 단계로 구성된다:



. 제품 개발- 제품 개발은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회사가 통합하고 개발할 때 시작된다.

. 소개- 소개는 제품이 시장에 소개되는 느린 판매 성장을 보이는 기간이다.

. 성장- 성장 단계동안, 제품이 시장에서 인식되는 것으로서 판매는 빠르게 증가된다.

. 성숙- 성숙은 느린 판매 성장을 보이는 기간이다. 왜냐하면, 제품이 가장 잠재적인 구매자에게 인식되어서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쇠퇴- 쇠퇴는 기술적인 진보, 고객 기호의 변화, 증가된 경쟁 요소 때문에, 판매가 멈추는 기간이다.



그림 5는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시각에서 판매와 예상 연구비 사이의 관계성을 보여준다. 그래프는 제품 판매와 예상 연구비 사이의 정반대의 관계성을 일반적으로 보여준다. 판매는 제품 개발 단계의 제로에서 시작하여, 성숙기 동안 매출 피크를 보여준다. 제품 개발과 소개 단계에서 연구비 지급은 높다. 그리고 성숙기와 쇠퇴기의 제품 연구는 감소된다.



고개들에게 제품의 업-데이트를 계속하여 제공하기 위하여, 대체품 개발을 시작하기 위하여 제품 라이프 사이클이 종료될 때까지 회사는 기다릴 수 없다. 회사가 제품 라이프 사이클보다 더 앞서 대체품을 개발하도록 요구하기 위하여 급격한 기술의 변화와 증가된 고객 기대치는 결합한다. 따라서, 회사는 전형적으로 개발하여 왔다. 또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왔다.



예를 들어, 판매 및 연구개발비는 제 3세대의 제품에서 매우 중요하다. 반면에 제1세대에서 보여지는 판매는 그것이 피크에 이를 때 빠른 성장기를 보인다. 제 3세대용 제품의 연구개발비는 매우 중요하다. 반면에 제2세대의 연구개발비는 감소되다가 제1세대는 사실상 연구개발비가 거의 없다.



모델 변경



제품 라이프 사이클 컨셉을 사용하여, 엘코는 제품 패밀리를 개발하였다. 제품 패밀리는 제품 시리즈 그룹과 일치했다. 전문화된 기술 적용으로 신세대에게 재품 차별을 두기 위해서이다. 연구비는 제품개발단계에 발생되었다. 또는 제품 소개단계에서는 제품의 타겟세대 이전 세대에게도 할당되었다. 제품 시리즈를 패밀리로 그룹화함에 의해서 신제품에 의해서 발생된 연구비는 대체품에 의해 흡수된다. 각 제품 패밀리와 협력한 연구비는 매월 경쟁력을 조사하고 제품 시리즈와 연구비를 매치하고 통합화된다.



라이프 사이클에 사용된 할당 원가는 특별한 기간 동안에 적용되지 않으며, 원가를 발생시킨 연구비 대 제품의 원 투 원 매치로 적용된다. 그러나, 몇몇 기간을 넘어 연구비 할당에서 증가된 정확성을 이끌 수 있도록 한다.



시장 경쟁력 유지



엘코의 경영진들은 ABC 시스템이 회사가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정확한 의사 결정을 돕는 필수적 정보를 제공해준다고 믿는다. ABC 시스템을 사용함에 의해서 엘코의 경영진들은 더욱 정확한 실제 원가를 산정할 수 있었다. 정확한 원가 정보를 모으고, 제품 이익가능성에 대한 명확한 시각을 확보한다.



많은 회사에서는, 할당된 연구개발비를 통합화한다. 이는 어려운 태스크이다. 전형적인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조차도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항상 충분하지는 않다. 엘코는 제품수명주기의 관점에서 활동기준원가 시스템을 사용했다. 이 시스템은 연구개발비를 더욱 정확하게 통합화하고 할당화하도록 모델을 개발하여야 한다.